남호진한의원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로그인 회원가입
한의원 소개 특화클리닉 한방상식
Untitled Document


Deprecated: preg_replace(): The /e modifier is deprecated, use preg_replace_callback instead in /home/webhome/web04/web_mno/mhani.co.kr/board/bbs/view.php on line 127
 
작성일 : 17-04-17 16:47
족관절 염좌(발목 염좌)
 글쓴이 : 녹원명문한…
조회 : 6,212  

  최근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나들이를 나가셨다가 발목을 삐끗하여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발목을 삐끗했어요.” “발목을 접질렸어요.”라고 호소하시는 것이 바로 족관절 염좌(발목 염좌)에 해당합니다. 비가 오는 장마철이나, 눈이 많이 와서 길이 미끄러운 겨울철에도 발목 염좌로 많이 내원하십니다.

  족관절 염좌는 운동이나 외부의 강한 충격 혹은 발목을 접질리는 사고 등으로 인해 족관절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되는 것을 말합니다. 1개 혹은 그 이상의 인대가 늘어날 수 있고, 심하면 완전 파열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족관절 염좌 시 손상 부위의 심한 통증과 함께 열감과 부종을 관찰할 수 있으며, 심하면 멍이 들기도 합니다. 통증은 족관절을 움직일 때 더욱 심해지며, 특정 인대가 손상되었을 경우 그 인대를 자극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면 더욱 뚜렷하게 악화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체중을 싣고 걷기 힘들며, 발목이 잘 고정되지 않고 헐거운 느낌이 든다고 호소하기도 합니다.
  족관절 염좌의 원인은 과격한 운동, 강한 비틀림, 근육과 인대의 견인, 족관절 사이 인대의 손상, 이완 혹은 수축으로 발생하며, 한의학적으로는 기체혈어(氣滯血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족관절 염좌는 족부의 굴곡과 내번 동작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족외과를 안정적으로 고정해 주는 전거비인대, 후거비인대, 종비인대의 손상이 가장 많은데 이 중에서도 전거비인대의 손상이 가장 많습니다. 염좌가 족관절에서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그만큼 다른 신체 부위보다도 발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구조적으로도 외부 충격 및 손상에 쉽게 노출되어 있기 때문이며, 인대의 손상이 반복될 경우 관절의 불안정성이 만성화되어 작은 충격에도 염좌가 쉽게 발생합니다.


발목염좌.jpg

손상 정도에 따른 분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손상
2단계 손상
3단계 손상
인대가 살짝 늘어나고 미세하게 찢어진 정도이며 환자의 발목이 경미하게 붓는다. 검사 시 관절의 불안정성이 나타나지 않으며, 심한 통증 없이 보행이 가능하고 체중을 실어도 크게 무리가 없는 정도이다.
1단계 손상보다 좀 더 심하여 관절이 부분적으로 찢어진 정도이며 환자의 발목에 어느 정도의 통증, 붓기, 열감, 발적이 나타난다. 검사 시 경도 혹은 중증도의 족관절 불안정성이 나타나며, 가동범위와 기능의 소실이 조금 보인다. 체중을 싣거나 보행 시 통증을 느낀다.
인대가 완전히 파열된 상태로 환자는 매우 심한 통증, 붓기, 열감, 발적감을 호소한다. 검사 시 족관절의 매우 심한 불안정성과 가동범위 제한 및 기능 소실이 현저하게 나타난다. 보행이 불가능하다.

발목염좌1.jpg

http://iwalk-free.com/injury-resource-center/sprained-ankle/

발목염좌2.png
https://www.pthealth.ca/blog/is-it-a-sprain-or-a-strain-whats-going-on-with-your-ankle-pain/

  진찰 시 육안으로 손상 부위를 확인한 후 관절 주변 인대 조직을 조심스럽게 눌러 보면서 통증 유무를 확인을 합니다. 발목이 부어 있을 경우 그 형태로 손상 부위를 유추해 볼 수 있으며, 이학적 검진과 함께 환자가 수상을 하게 된 경위와 기타 문진을 자세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외에도 환자가 보행이 가능한지, 체중을 싣고 걸을 수 있는지를 확인하여 골절과 감별하고, 심한 손상이 있거나 환자의 나이가 많을 경우 X-ray 촬영을 하여 골절이나 탈골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직의 손상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나 MRI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치료 6~8주 후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MRI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적 치료로는 급/만성 및 환자분의 상태에 따라 침, 전침, 약침, 습식부항, 뜸 등을 시행하며, 보다 빠른 회복을 원하시는 경우 당귀수산 등의 탕약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의 치료 목표는 염증과 붓기를 최소화하고 족관절의 가동범위가 유지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염좌 후 2~3일 동안은 최대한 휴식을 취하고, 냉찜질과 압박을 시행하여 붓기를 가라앉히며, 족관절 부위를 몸통보다 위로 거상시키시는 것을 권유합니다. 흔히 말하는 RICE: Rest, Ice, Compression, Elevation에 해당합니다.
  통증과 붓기가 어느 정도 가라앉으면 족관절의 배굴, 저굴, 회전 운동을 하게 되며, 처음에는 약하게 시작하여 갈수록 운동 강도를 높이게 됩니다. 그러나 3단계 손상인 경우에는 악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초기에 운동을 제한하는 것도 권유되기 때문에,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운동여부 및 운동방법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드물게 인대의 완전 파열 등 심각한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인대 접합 등을 위한 수술요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족관절염좌 한의임상진료지침(한국한의학연구원, 대한침구의학회. 2015)


 
   
 


한의원명:녹원명문한의원  대표원장:강희상  주소: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정발산동 1145번지 명문빌딩1층  Tel. 031) 916-7982  사업자등록번호:12894-94-28775
Copyright ⓒ 2015 www.mhani.co.kr All rights Reserved.